자원

시추공학

시추공학 분야는 저류층에 부존하는 석유 또는 천연가스 등의 탄화수소 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 회수하기 위한 공학적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탄화수소 자원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가장 중요한 에너지 자원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탄화수소 자원은 셰일 가스, 석탄 가스, 초중질유, 가스 하이드레이트 등 비전통 자원의 비중이 커지고 지역적으로는 심해, 극지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원의 개발에 필요한 첨단 기술의 개발과 활용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본 연구실은 이를 위하여 매진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현재 석유 자원의 개발과 관련된 시추 기술, 저류층 내 오일 회수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화학증진화수법, 세일 및 치밀가스 저류층에 대한 천이 거동 분석 및 가스정 시험 해석 등을 주로 연구하여 국내외 최고 수준의 학회지에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석유공학 분야의 기술의 바탕으로 지하수 유동 해석, 지반 내 오염물 이동 시뮬레이션, 지하수 및 토양 오염 처리, 대수층 내 열저장 시스템 해석, 지열 에너지 개발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석유개발공학, 석유생산공학, 생산수 관리, 암석물리학, 열저장 등에 관한 학술도서를 저술하고 국내외 출판사를 통하여 출간하고 있습니다.

시추공학 분야의 전공관련 교과목으로는 학부과정의 석유지질, 석유공학실험 및 설계, 시추공학, 석유생산공학이 있으며 대학원과정에서는 석유개발모델링, 천연가스저류공학, 저류공학특론, 석유생산공학특론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이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