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자원경제/자원정책

자원경제 및 정책분야는 21세기 국제적 관심의 초점인 자원환경문제의 경제-경영적 해결책을 연구하고 이를 공학적 해결방법과 점목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에너지, 자원 및 환경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 있어서 경제성 평가와 파급효과 분석, 관련 시장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자원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비재래 자원의 개발과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개발전략 수립과 지원정책 마련 및 기술에 대한 파급효과 분석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원경제 및 정책 전공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연구 및 분석 능력을 함양합니다.

자원경제 및 정책 분야의연구 주제는 크게 기술경제분석, 자원정책분석, 자원경제 이론 연구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기술 경제 분석에서는 에너지 · 자원 신기술 및 사업평가를 위하여 산업연관분석, 파급효과 분석, 기술 및 R&D 가치평가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연구하며, 자원정책분석에서는 MCDM, Fuzzy AHP, 인적자본축적모형, 계량분석모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정책 수립 방안을 분석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원경제 이론연구에서는 에너지소비와 경제성장과 같은 전통적인 자원경제학의 연구 주제와 더불어 자원가격 분석과 시장 지배력 연구 등의 이론연구를 수행합니다.

자원경제 · 자원정책 전공관련 교과목으로는 학부과정의 자원경제원론, 자원시장분석론, 자원경제성평가, 자원경제 및 정책이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자원시장분석특론, 자원경제 및 정책연구, 고급자원경제성평가, 고급자원경제학연구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김진수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