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소재개발

삶의 질 향상에 따른 기본 생활 필수품의 종류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이 막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필수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원의 고갈과 가격 변동은 국가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자원 안보를 확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 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폐수 등은 심각한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폐기물“을 대체 “자원”으로써 활용하는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물질에 대한 전체적인 순환고리를 이루는 방안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가축 분뇨, 플라스틱, 생활 폐기물과 같은 유기성 폐기물을 다양한 산업 원료로 활용 가능한 화학 전구물질(예: 푸르푸랄, 5-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 등)이나 직접적인 연료로 전환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산업 폐기물에 다량으로 함유된 무기성 물질을 친환경적인 정제 과정을 통해 가치를 높이거나, 산업 활동에서 활용 가능한 촉매 혹은 오염 물질 저감을 위한 고도 산화 처리 및 흡착 공정의 매개체로 전환하여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폐기물 처리 과정과 자원 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동시에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 : 송호철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