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촉매연소

환경촉매연소 연구실은 열화학공정과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정 기술을 개발 및 활용하여 탄소기반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전환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기후변화입니다. 이는 화석연료 기반 사회에서 탄소가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많은 국가와 단체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 순환 체계 구축이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탄소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열화학공정과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정을 활용하여 이산화탄소 자원화와 폐기물 에너지화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여러가지 폐기물과 바이오매스를 탄소기반의 유용한 자원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열화학공정 기반 이산화탄소 자원화 및 폐기물 에너지화 공정 개발은 여러 산업과 현장, 그리고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이산화탄소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인프라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전력, 수송연료 등), 화학 공업에서 필요한 석유계 원료 대체물질, 유용 자원 회수, 바이오차 제조 및 활용, CCUS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이산화탄소 저감 등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정 개발은 폐바이오매스를 현대 사회의 인프라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연료(바이오에탄올, 바이오디젤, 바이오가스) 등 에너지원과 화학 공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원재료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실내공기 오염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역시 개발하고 있으며 조리시설에서 다량 발생하여 종사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조리흄 등 위험한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측정 및 저감하는 기술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위 다양한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오염에 대응 및 적용할 수 있는 환경촉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산물 성상 개질 및 제고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본 환경촉매연소 연구실에서 연구하고 있는 공정 관련 전공 교과목으로는 학부과정의 폐기물에너지화가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바이오매스공학특론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권일한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