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물리탐사

물리탐사 분야는 대지를 구성하고 있는 각 물질이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성질의 차이를 이용하여 지질이나 암반의 종류, 성상 및 구조를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구 전체를 하나의 연속체로 보고 지표 및 지구 내부의 구성과 관련된 물리적 특성을 규명하는 순수 지구 물리학과 비교하여 볼 때, 이것은 주로 경제적인 목적과 관련하여 대상 목표물의 크기가 작고 부존 위치도 비교적 얕은 곳이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정밀한 조사라는 점에서 응용지구물리학과 같은 의미로도 쓰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지하에 존재하는 물질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하여 자연 발생적 또는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현상을 측정하고 그 자료를 해석함으로써 지질구조의 양상, 광상의 존재 등과 같은 지하의 상태를 규명하는 일을 합니다. 최근에는 균열 저류층의 특성 분석 시스템 개발, 미래 친환경 에너지 가스하이드레이트 탐사 기술 개발, CO2 지중저장 모니터링 기술 개발, 비재래 유전의 최적 생산을 위한 특성화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가상송신원을 이용한 물리탐사, CSEM을 이용한 유가스 탐사 및 모니터링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물리탐사 전공 관련 교과목으로는 학부과정의 탄성파탐사, 중력 및 자력 탐사, 물리검층, 탐사자료처리설계가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탄성파탐사특론, 역산이론, 전기전자탐사특론, 이산신호처리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변중무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