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순환자원처리

순환자원처리분야는 다양한 순환자원(폐자원)에서 유가 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한 선별기술 및 제련기술을 연구하여 순환자원처리 공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로 인한 전 지구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의 일환으로, 순환경제를 위한 순환자원(폐자원)재활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자본시장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개념이 확대됨에 따라 폐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경영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순환자원은 2차 자원으로, 전자폐기물(e-waste), 폐리튬이온배터리, 폐인쇄회로기판, 폐촉매 등이 있으며, 금, 은, 구리, 리튬, 니켈, 코발트, PGM 등의 희유금속이 광물자원에서보다 높은 농도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순환자원에서 희유금속을 회수하기 위해 solvo-화학 기반의 습식공정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공정 개발을 위해 미생물을 사용한 바이오 침출 및 친환경 침출제/추출제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량으로 발생하고 있는 폐리튬이온배터리의 경우, 효율적인 유용물질 재활용을 위해 선별 기술을 활용한 양극/음극활물질 직접재활용(direct recycling) 공정 개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순환자원으로부터 친환경 금속 회수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순환자원처리 전공 관련 교과목으로는 학부 과정의 자원처리공학, 순환자원처리공학, 분리공학개론, 광물입자공학, 자원처리실험 및 설계가 있으며, 대학원과정에서는 광물입자공학특론, 자원처리공학특론, 순환자원처리공학특론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김현중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