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암석역학/암반/지하공간공학

암석역학/암반공학은 지하공간 대부분을 구성하는 암석과 암반의 물리 수리 열역학적 거동을 연구하고 설계 및 시공 시 수반되는 각종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지하공간을 대부분 구성하고 있는 암반은 오랜 세월 지각운동을 겪으며 형성된 다양한 불연속면과, 이 불연속면 사이의 공간을 차지하는 지하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암반이라는 특수한 환경 아래, 다양한 지하구조물들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암석 및 암반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고, 수리-역학적 거동을 분석해야 합니다.

먼저, 암석의 물리적 특성과 역학적 상태에 따른 파괴 양상과 변형 거동을 연구합니다. 이를 위해서 밀도, 강도, 탄성 계수 및 포아송비 등과 같은 암석의 물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실험적 방법과, 암석의 물성과 응력의 상태에 따른 변형 및 파괴거동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수치적 방법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암반은 절리, 층리, 단층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불연속면을 내포합니다. 이러한 불연속면은 지하수의 통로로 작용하며 구조적 이방성을 야기하며, 따라서 암반은 무결암과는 상이한 변형 거동을 보이게 됩니다. 암석역학/암반공학 분야에서는 암반 내 불연속면의 특성, 지하수의 흐름 및 압력, 그리고 지질 구조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실험적, 수치적 방법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이 외에도 4차 산업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터널 건설공법, 머신러닝을 활용한 천공 암반의 절리 상태 예측, 사용후 핵연료의 영구 처분을 위한 심부 지하공동 개발 등 최신 연구 트랜드 및 산업의 수요에 발맞춘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암석역학/암반공학 분야의 전공관련 교과목으로는 학부과정에서는 암석역학, 암반공학, 지하공간의 계획과 설계, 암반공학실험및설계 등이 있으며, 대학원과정에서는 암석역학특론, 인공지능과 친환경에너지, 불연속암반공학특론, 터널설계특론, 지하공간공학특론 등이 있습니다.

지도교수 : 이승원 Homepage